통합 검색어 입력폼

발 뒤꿈치에서 각질 파티 중이라고? 드루와

조회수 2017. 5. 10. 11:4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샌들 신기 전 필독☆★

따뜻하다 못해 더워지는 요즘, 가벼워지는 옷차림만큼 발도 답답하게 옥죄어 오던 양말과 신발로부터 탈피 중. 발을 훤히 드러내는 샌들을 신기에 앞서 제대로 발 관리를 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셀프뷰티에서 궁금증을 풀어주고자 한다.


극한 고통에 빠진 발 일병 구하기 Q&A


Q. 버퍼로 발 각질 제거를 해도 되나요? 오히려 자극을 주진 않을까요?

A. 각질을 제거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각질 불리기에요. 족욕이나 온찜질 후 각질이 충분히 불었다면, 풋 스크럽이나 버퍼를 이용해 각질을 살살 밀어 제거하세요. 버퍼로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으니, 각질을 꼭 불려서 살살 제거해주세요. 각질 제거 후에는 풋 크림이나 오일로 충분한 보습 관리를 해주세요.


Q. 그럼 발 각질은 주 몇 회가 적당한가요?

A. 과도한 발 각질 제거는 굳은 살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각질이 심하다면 주 2~3회 정도, 보통이면 주 1~2회가 적당합니다.

IT ITEM

프리맨 페퍼민트&플럼 풋 스크럽 버퍼 사용이 어려운 사람에게 추천하는  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풋 스크럽.

올리브영 케어플러스 오일겔 힐패치 발뒤꿈치만 관리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각질제거와 보습을 한 번에 해주는 뒤꿈치 패치.

Q. 굳은살은 왜 생기나요? 각질이 심해지면 굳은 살이 되는 건가요?

A. 굳은살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어요.

첫째,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액이 발에 도달하지 않게 되어 죽은 각질이 쌓이는 것. 둘째, 발과 바닥의 마찰입니다. 장시간 걷거나 서서 일하면 발바닥과 발뒤꿈치에 체중이 쏠리게 되는데, 이때 바닥과 마찰로 인해 각질이 두꺼워져요. 셋째는 수분 부족을 꼽을 수 있어요. 발뒤꿈치는 피지선이 없어 건조하므로 각질이 생기기 쉬워요.


Q. 굳은살도 불린 후에 제거해야 하나요?

A. 아니요. 굳은살은 무엇보다 마른 상태에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젖은 상태에서는 피부가 늘어나므로, 이때 굳은 살을 제거하면 나중에 피부가 조여지면서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꼭 마른 상태에서 발 관리 전문 도구를 사용하여 제거해주세요. 제거 후에는 풋 크림 등을 이용하여 보습을 철저히 해주고요.


Q. 굳은살은 아무리 제거해도 다시 생겨요. 완벽히 없애는 방법은 없나요?

A. 굳은살은 보습 크림을 바르는 정도로는 부족해요.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나 리치한 보습제를 두텁게 바른 뒤 랩을 씌어 진정시켜 보세요. 평소 생활 습관도 아주 중요해요. 자신의 발 크기에 맞는 신발을 신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주 2-3회 정도 족욕이나 마사지를 해주세요.

IT ITEM

닥터원더 악어발팩 각질을 넘어 딱딱한 굳은살로 변할 때 사용하면 딱 좋은 각질제거 팩.

티타니아 콘커터 오래되어 쉽게 없어지지 않는 두꺼운 굳은살을 정리하는 발 관리 전문 도구.

Q. 보습 관리만 제대로 해도 각질이 예방되나요?

A. 물론입니다. 특히 발뒤꿈치는 피지선이 없어 건조해지기 쉬운 부위예요. 더욱이 나이가 들수록 피부 재생이 더뎌지고 피부 자체의 보습력도 감소하여 각질이 생기기 쉬워요. 보습 관리만 제대로 해줘도 각질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Q. 발에 보습크림을 발라도 금방 마르던데요.

A. 보습력이 좋은 풋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해주세요. 이때 양말이나 랩을 씌워주면 더욱 높은 보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랩의 경우 너무 장시간 방치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니, 주의하세요.

IT ITEM

록시땅 시어 버터 풋 크림 거칠고 두꺼운 발을 부드럽고 편안하게 하는 풋 전용 크림.

토니모리 샤이니 풋 슈퍼 필링 리퀴드 거친 각질을 빠르게 제거해주며 내장된 풋 크림이 발을 촉촉하게 만들어 준다.

Q. 평소 발이 쉽게 지치는 편인데, 덜 지치게 하는 팁이 있나요?

A. 평소 몸이 무겁고 피로가 심할 때도 발을 자극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발바닥부터 발가락, 발뒤꿈치, 발목까지 빠짐없이 지압해주세요.

평소 발 건강을 위해 각탕을 자주 하는 것도 좋아요. 각탕은 족욕과 달리 무릎 아래까지 물에 담그는 것으로, 발의 피로가 심한 경우나 부종, 냉증이 있는 경우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Q. 신발을 뭘 신는지에 따라 발이 영향을 많이 받는 데, 신발 선택할 때 팁이 있나요?

A. 신발은 발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신발을 골라야 해요. 신발 앞 코가 뾰족하거나 재질이 딱딱하고 높은 굽, 밑창이 거의 없는 플랫 슈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운동할 때는 땀을 잘 흡수하고 충격 완화가 잘 되는 신발을 신어야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맨발로 있는 시간을 늘려주면 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돼요.


Q. 내향성 발톱이라 더 쉽게 지치는 데, 발톱 관리법이 따로 있나요?

A. 내향성 발톱은 주로 엄지발톱에 많이 발생하며, 발톱이 피부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톱이 자라면서 주위가 곪기 시작하고 냄새와 통증이 심해져 결국 정상적인 보행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톱을 절대 둥글게 깎으면 안 됩니다. 일자로 깎아 살이 파고들지 않도록 하세요. 만약 내성 발톱이 발생했다면, 발생 부위에 솜이나 치실을 끼워 발톱이 살에 파고드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진물이 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IT ITEM

티타니아 족욕소금 각질과 노폐물을 동시에 제거하고 미네랄을 흡수하여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주는 사해 소금 입욕제.

바디네이처 레그라인 콜드젤 화끈거리는 발을 진정시키고 피곤하고 부은 다리까지 케어하는 콜드젤.

Q. 발냄새가 나는 이유는 뭔가요?

A. 발바닥은 땀샘 분포가 많아 땀이 나기 쉬운 신체 부위예요. 발냄새는 발에서 발생한 땀이 세균과 함께 각질층을 분해하면서 '이소 발레릭산'이라는 악취성 화학물질을 발생시키며 나타나요. 실제로 발에 땀이 나면 신발 안은 습한 환경이 되면서 세균이 서식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만듭니다.


Q. 발냄새 예방법이 있나요?

A. 발냄새 원인 균인 '이소 발레릭산'은 땀이 많이 날 때 더 활발히 증식하므로, 평소 통풍을 잘 시키고 습기를 없애주는 것이 중요해요. 발냄새가 심하다면 항생제가 포함된 비누로 발을 발 씻고 건조해주세요. 땀 분비를 촉진시키는 알코올이나 커피, 홍차, 콜라, 뜨겁고 매운 음식도 피해주세요.


Q. 발냄새와 무좀이 관련이 있나요?

A. 흔히 곰팡이 감염인 무좀만이 발냄새의 원인으로 생각하는 데요. 실제로는 혐기성 박테리아 균이 더 큰 원인입니다. 특히 갈라진 각질층 사이로 곰팡이가 침투해 무좀이 생기면 2차로 박테리아가 침입해 더욱 고약한 냄새를 풍깁니다.

IT ITEM

바디네이처 풋 케어 데오드란트 드라이 이펙트 발냄새를 제거하여 산뜻한 상태를 유지하는 풋 전용 데오드란트.

슈티커 슈프레쉬 눅눅해진 신발을 건조·탈취시키는 다용도 건조 탈취제.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