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에서 남자로 살기 VS 여자로 살기

조회수 2020. 2. 26.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남자 여자 구분 짓지 말아요

무의식적인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남자=파란색, 여자=분홍색'을 피하자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 우리나라.


과연 '선진국'이라는 미국에서는 어떨까.


'섹스토피아'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미국에서 남자로, 여자로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알아봤다.

남성성

출처: '섹스토피아'

미국에서 바라보는 남자 혹은 남성성은 무엇일까.


할리우드 영화나 게임, TV 등을 통해 표현된 남자들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면 될 것 같은데.

남자답다는 건 강하고 통제력이 있어서 자기 자신과 주변을 통제하며 주변의 존경심을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남자다운 게 강한 거란 생각이 깊게 박혀 있어서 성적 자각을 형성하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잭슨 카츠, 마초 패러독스 저자)
출처: '섹스토피아'

즉, 미국 내 다양한 미디어들은 '남자=강하다'라는 이미지를 생산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섹스토피아'는 이를 토대로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 거리낌 없이 이뤄지는 원나잇 문화를 분석했다.

우리 문화에서 남성성은 남성의 힘을 뜻합니다. 여성도 빼놓을 수 없는데 남성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대상이기 때문이죠. 즉, 진짜 남자는 여러 여자와 잔다는 겁니다."
(서트 잘리, 커뮤니케이션과 교수)
출처: '섹스토피아'
많은 여성과 자기 싫은 남자도 많이 있지만 자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을 주변 남성에게서 느낍니다. 진짜 남자란 걸 입증하기 위해서요."
(캐롤라인 헬드먼 박사)
출처: '섹스토피아'
과연 이것이 딱딱한 전문가들의 분석일 뿐일까. 

제작진과의 인터뷰에 응한 남자 대학생들의 이야기가 '정형화된 남성성'에 대한 실제 사례다. 
친한 친구들이 절 놀렸어요. 아직도 첫 경험을 하지 못했냐면서요. 좀 놀랐어요. 아직 준비가 안 됐었거든요. 딱지를 뗐을 땐 마법 같지도, 특별하지도 않았어요. 압박을 받았냐고요? 심각한 압박이었죠."
(애덤, 대학생)
출처: '섹스토피아'

이번엔 상담 사례를 들어보자.

학교에서 데이트하라는 압박을 받는 남자아이가 있었습니다. 고1인데 그 아이는 압박에 저항했죠. 그 이유를 물었더니 '공간이 필요해요. 항상 성적으로 흥분하지 않아도 되는 공간이요'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우리의 문화와 친구들은 흥분하길 요구했죠."
(로버트 젠슨 박사)
출처: '섹스토피아'

여성성

그렇다면 '여성성'을 바라보는 미국의 시선은 어떨까.

사춘기가 끝나갈 무렵 여자다운 게 뭔지 끊임없이 생각하죠. 주위를 둘러보면 보이는 건 비욘세, 레이디 가가, 마일리 사이러스입니다."
(게일 다인스, 사회학 교수)
출처: '섹스토피아'
어떻게 보면 대중문화 전체가 여성의 성에 관해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여자다움의 핵심 요소는 여성의 성이라고요."
(서트 잘리, 커뮤니케이션과 교수)
출처: '섹스토피아'

남성성 사례에서도 알아봤듯, 이번에도 실제 대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

어렸을 때부터 시작되죠. 남자애들이 사춘기에 접어들고 호르몬이 터지면 나도 보지 못한 잡지 표지의 여자들을 보고 섹시하다 그러죠. 내 눈에도 예쁜 것 같은데 왜 섹시한 걸까 궁금해지죠. '나도 저런 여자가 되고 싶어'. 끊임없이 비교당하죠."
(키미, 대학생)
출처: '섹스토피아'

이처럼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상'을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게 되면 어떻게든 남성들의 시선을 끌려고 한다.


그게 본인의 가치이자 주체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그러나 이것이 신념이 되어 버린다면?

우리의 몸이 우리의 가치와 같다는 건 남성에게 영원히 인정받아야만 하는 거고 외부 요인에만 의지하는 거죠. 우리의 중요성과 가치를 증명하려 할 때요."
(캐롤라인 헬드먼 박사)
출처: '섹스토피아'

때문에 캐롤라인 헬드먼 박사는 여성들이 원나잇 문화에 빠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봤다.


그런 여성들을 비난할 이유는 없다.

누구든 중요한 사람이 되길 원해요. 그건 원초적 욕망이죠. 우리 문화가 소녀들에게 중요해질 수 있는 방법이 하나라고 한다면 그 역할을 받아들이는 것도 놀랍지 않죠. 안 받아들이면 존재가 무시당하니까요."
(서트 잘리, 커뮤니케이션과 교수)

미국에서도 남성성, 여성성에 대한 논의가 이렇게 뜨거운 상황.


과연 당신은 남성이란, 여성이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


한 번쯤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

출처: '섹스토피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